
다이소 창업주 박정부 회장의 본질 경영
다이소 창업주인 박정부 회장은 “천 원을 경영하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작은 돈이라도 제대로 경영하면 큰 돈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박 회장은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다이소를 창업하고 성장시켰습니다.
다이소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경영 전략은 박 회장의 본질 경영 철학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박 회장은 “일상에 꼭 필요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라”는 원칙을 지키면서도,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1부는 아성다이소의 시작과 성장이야기
2부는 균일가 전략을 위해 고군부투한 이야기
3부는 박정주 회장의 경영 철학에 대한 이야기
책을 읽으며 알게 된 것처럼, 다이소는 작은 매장에서부터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휴지나 문구류만 팔았던 것 같은데, 이제는 원예부터 와인잔, 그릇, 치실, 건전지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합니다. 가족들끼리 다이소에 가면 각자의 관심있는 카테고리를 찾기 위해 한참 서성이고, 다이소가 대로변 2-3층 건물로 오픈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놀라게 됩니다.
아성 다이소의 성공요인
하지만 다이소는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제품의 퀄리티를 저하시키지 않았습니다. 창업주의 마인드가 끝까지 유지되기를 바랄 수밖에 없습니다. 박 회장은 직접 다이소의 상품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것을 추구하였고, 이를 통해 제조업에서의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박 회장의 본질 경영 철학은 다이소의 성공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다이소는 박 회장의 경영 철학을 계승하여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집요함이 지금의 국민가게라는 타이틀을 얻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기본에 충실해라.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없다.
경제관련 도서를 읽거나 성공한 사람들이 자주 하는 말입니다. 참 많이 들은 말인데 실천이 어렵죠.
천 원을 경영하라
다이소의 경영 방침은 “작은 일에도 전문성을 갖추어 일을 처리하라”입니다. 이는 직원들이 작은 일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서로 협력하여 일을 처리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박 회장의 본질 경영 철학은 다이소의 성공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박 회장은 작은 돈에서부터 시작하여 다이소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킨 것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박 회장의 경영 철학을 계승하여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